오늘의 신간 : 2018년 10월 11일

책이야기 2018/10/11 11:40   by 글터
오늘의 신간 : 2018년 10월 11일

아직도 개인의 희생을 강요하는 '국민의 시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시민의 시대'를 두려워하는 이들의 저항이 만만치 않습니다. 하지만 변화와 흐름은 돌이킬 수 없어 보입니다. 작고 소소한 곳까지 개인의 행복은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습니다. 다름이 당당해지고 소박한 가치가 공존하는 '시민의 시대'를 이끌어가는 시대정신으로 철학자 김진영은 '시민적 비판 정신'을 꼽았습니다. "베란다에서 먼 곳을 바라보며 피아노 소리를 듣는' 그의 사랑스러운 아침이 길게 이어질 수 있었으면 했지만 이제 그 아침을 맞이해야 하는 건 우리의 몫이 되었습니다.

<아침의 피아노> 김진영/ 한겨레

미학자이자 철학자이며, 철학아카데미 대표였던 김진영의 첫 산문집이자 유고집이 되었습니다. 그는 "시민적 비판 정신의 부재가 이 시대의 모든 부당한 권력들을 횡행케 하는 근본 원인"이라 생각고 <한겨레> 등에 칼럼을 싣기도 했습니다. 작가 은유의 말처럼 그의 문장은 마치 아름다운 음악을 듣다가 쉽게 멈출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육화된 교양, 깊은 직관, 풍성한 감성이 조화를 이루고 있어 아름다운 악보와 같습니다. 유고집이 되고만 이 책은 그의 삶을 압축한 아포리즘입니다.

트랙백 주소 :: http://ibookm.com/trackback/85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