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신간 : 2018년 9월 20일

책이야기 2018/09/20 12:12   by 글터
오늘의 신간 : 2018년 9월 20일

불안의 근원은 '의도되지 않은 삶' 즉, 생명이 '목적 없이' 주어진 '우연'의 결과 일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있는지 모릅니다. 신의 주도면밀한 의도가 아닌 혼돈 중에 우연히 주어진 어떤 기회에서 생명이 비롯되었나니 맙소사! 헉! 종교는 그런 불안을 잠재울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이었겠지요. 그렇다면 무종교인의 '종교 없는 삶'은 여전히 불안과 두려움에 떨고 있을까요? 무종교 문화와 종교 없는 사람들을 활발히 연구하고 있는 필 주커먼의 생각은 단호해 보입니다. "불안으로부터 나는 자유로워졌다." 무종교인들은 "신보다는 인류에 대한 희망을, 권위에 대한 복종보다는 생각의 자유를, 지금 여기에서 느껴지는 삶의 경이로움을 더욱 가치 있게 여긴다."는 생각을 담았습니다.

<종교 없는 삶> 필 주커먼/ 판미동

잘 알려진 종교학자 오강남 선생은 추천의 글에서 "이런저런 이유로 종교와 상관없이 사는 이들에겐 가히 필독서"가 될 것이며, "종교 없이 사는 삶이 가져다줄 수 있는 긍정적인 면을 훌륭하게 부각하고 있다"며 권하고 있습니다. 종교가 없는 삶은 잘못된 삶이 아니라 삶을 진지하게 통찰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인문학적 상상력을 담고 있습니다.

트랙백 주소 :: http://ibookm.com/trackback/78

댓글을 달아 주세요